고려대학교 야간대학원 중간 후기

안녕하십니까.
고려대학교 야간 대학원에 다니고 있는 개발자 회사원 입니다.
제가 야간 대학원을 지원할때 검색해도 별로 자료가 안나오던 기억이 있어서 경험을 공유 하려고 합니다.
제가 쓴 내용들은 주로 다른사람이 저에게 물어보는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비슷한 내용을 질문하시는 분들에게는 링크를 전달해줄 예정..)
해당 글에 대하여 궁금한 내용들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됩니다.

고려대학교


경쟁률

경쟁률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높다고는 들었습니다.
야간 대학원은 서울대는 없고 다음으로 연세대도 있습니다.
연대도 붙긴 하였지만 제가 고대 나와서 그냥 고대갔습니다.

스펙

물어보는 사람이 좀 있어서 올렸습니다. 
전공자에 같은 학부라 저같은 케이스는 왠만하면 붙을것이고.. 비전공자도 있고 기획자도 있습니다. 교수님들도 아무래도 평가할게 스펙밖에 없으실듯 하지만 꼭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될듯 합니다.
다른 분들은 삼성, SK 같은 대기업 다니시는 분들도 있고 중소기업 다니는 분들도 있고 케바케입니다.

지원 동기

저는 학부시절에 컴공을 전공하였고 컴공이 어느정도 익숙할때쯤 졸업을 한느낌이 있어서 더 알아보고 싶어서 지원하였습니다. 
학부때 논문을 쓸 기회가 있었으나 막바지에 집안에 큰일이 생겨서 못하게 되어버린게 아쉬워서.. 지원하였습니다.
풀타임을 지원하지 않은 이유는 돈을 벌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전공 설명

제가 지원한 학과는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의 빅데이터 융합학과 야간 석사과정 특수대학원 입니다. 야간은 보통 6시 45분 이후에 수업이 있습니다. 과정은 5학기이고 가격은 한학기당 600만 후반대입니다. 입학 등록금도 100만원 좀 넘게 있습니다.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에는 현재 기준으로 소프트웨어공학, 빅데이터, 소프트웨어보안학과가 있습니다. 

왜 빅데이터 융합학과? 

  • 보안 : 제가 경험해보지 않았고, 커리어상 고려하지 않는게 나을것 같음. 
  • 소프트웨어 공학 :  학부때 좋은 성적이 있었지만 별로 재미 없어서 고려하지 않음. 
  • 빅데이터:  앞으로의 커리어상 좋을듯 하고 본인도 재밌어 하는 분야. 업무와 관련.


해당 과정이 적합한 사람

비전공자 전공자든 가능하면 특수 대학원이 아닌 풀타임 일반 대학원을 지원하실 수 있으시다면 그것이 더욱 좋으실듯 합니다.

비전공자인데 개발자가 하고싶거나 기획자이지만 개발 능력도 필요하다 생각하시면 추천 드립니다. 물론 해당 과정을 통해서 전직할 수 있을정도로 좋은 스펙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하시는분 마음먹기에 달렸다고 생각 합니다.

전공자는 그냥 정규 석사하시는게 더 좋을듯 하지만 가정 형편상 여의치 않아서 회사 다녀야 한다면 나쁘지는 않습니다. 전공자 분들에게는 수업이 루즈할 수 있지만 언제나 본인의 마음과정에 따라 얻어가는게 다를 수 있습니다.

비전공자든, 전공자든 석사 학위 자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도 좋을듯 합니다. 어떤 논문을 썻냐가 중요하면 정규 석사를 하셔야 합니다. 예로 연구소 들어가고 싶은데 내 실력은 충분한듯 하나 석사 하나 때문에 안된다고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것을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 지도 교수가 있긴 하지만 교수님 입장에서는 당연히 야간 대학원 다니는 분들 보다는 랩실에 있는 분들을 케어해주십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적극적으로 컨텍하지 않는 이상 지도교수님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시지는 않습니다.
  • 특수 대학원이라는거 자체가 직장인들이 업무에 도움되도록 하는게 목적인데 그렇다고 이 과정 끝내신다고 해도 바로 적용하시기는 약간 힘듭니다.

면접 과정

면접은 한 3명쯤 같이 들어가서 학과장님과 면접을 합니다. 전공 지식같은거를 물어보지는 않고 연구 계획과 지원 동기, 비전공자분들에게는 전공 아닌데 잘할 수 있을것 같냐고 물어보십니다. 전공자여도 개발을 안한지 오래되었으면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전공자분들에게는 확인차, 면접을 해야하기 때문에 하는 면접과 같음.
비전공자분들에게는 이사람이 잘할수 있나를 물어보기 위함.

졸업 요건

졸업 요건은 학점 수강은 홈페이지에서 보시면 될듯 하고 프로젝트를 하거나 논문을 쓰시면 됩니다. 프로젝트를 하시게 되면 학점을 약간 더 들어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토익 점수는 600 얼마 되는것 같습니다. 고대 컴공에서 요구하는 토익이 높지 않습니다.

2탄

해당 포스팅을 통하여 제 블로그에 많이 방문해주시는 듯 하여 2탄을 작성 하였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포켓몬 고 17셀 확인 포고맵 사용 방법

HTTP 오류 500.19 - Internal Server Error 에러 처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