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연구요원 지원 방법

 안녕하십니까.

이전 포스팅에서 전문연구요원의 편입 절차에 대하여 다룬적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편입하기 이전에 전문연구요원 업체에 지원하는 과정 및 여러 팁에 대하여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1. 전문연구요원 지원 요건

일단 첫째로 전문연구요원 지원 요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석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이 전문연구요원에 편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전문연구요원 편입 요건입니다. 

1.1 대학원 졸업 날짜 

위의 편입 요건 중 중요한점 하나는 대학원 졸업 날짜 입니다 .예를 들어서 석사 과정 졸업 이후 졸업장이 8/25일에 나온다고 합시다. 그러면 8월 25일날 편입 신청을 하고 1주일 이내에 편입이 완료되게 됩니다. 그러면 대략적으로 9월부터 전문연구요원 날짜를 카운팅 하게 됩니다. 대학원 졸업 논문 이후로 시간이 날 수 있는데요. 미리 업체에 들어가서 업무를 실행하더라도 복무일은 계산하지 않게 됩니다. 

1.2 관련 전공 유무

가끔 전문연구요원 편입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게 관련 전공 유무 입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컴공 졸업하였고 컴공 업체에 편입하였다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서 이미지 처리를 전공하였고, 이미지 처리 전문연구요원에 편입하게 되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좋은 전공을 통해서 좋은 전문연구요원 업체에 편입을 할 수 있지 않은것이 현실입니다. 당장 군대 처리가 급선무이기에 전공과 약간 삐끗한 업체에 편입이 될 가능성이 충분하고 누구는 그러한 고통을 겪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편입이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지원자가 할 수 있는 것은 두가지입니다.

1. 가능한 다른 업체 알아보기. 
2. 내가 그 자리에 적합한 이유를 병무청에 호소.

위의 두가지 방법중 1은 말할것도 없고, 2는 어려운 방법이지만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실제로 이전의 경험을 살려서 잘 된 케이스가 있다고는 들은적이 있습니다. 

2. 전문연구요원 업체 알아보기

전문연구요원 업체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업체를 알아봐야 합니다. 각자만의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제가 진행한 방법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2.1 전문연구요원 인원 배정 명부 알아보기

아래의 첨부한 이미지는 전문연구요원 배정을 구글에 검색하면 받을 수 있는 pdf의 내용중 일부 입니다.


위에 작성되어 있는 업체는 전문연구요원을 진행할 수 있도록 허락받은 업체와 그에 배정된 인원을 명시한 문서 입니다. 따라서 위에 없는 업체는 지금 당장 편입을 신청할 수 없는 업체 입니다. 또한 위에 이름이 있더라도 배정인원 만큼 배정이 되었다면 더이상의 추가 충원이 불가능한 업체이기도 합니다. 

저는 위의 업체에서 제가 원하는 업체에 직접 컨텍을 하였고 프로세스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각 업체의 리쿠르팅 사이트에 인사팀의 메일이 있으니 직접 물어보거나 전화를 해보면 됩니다. 여기서 지원자들이 자주 놓치는 부분이 있는데요, 전문연구요원 채용 공고가 없다고 채용을 안한다고 이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각 기업에서 전문연구요원이라고 명시하지 않았을뿐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또는 반대로 전문연구요원 채용을 명시하였지만 내부 사정으로 전문연구요원을 더이상 못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하기 이전에 왠만하면 업체에 지원 가능 유무를 문의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2.2 김박사넷 알아보기

두번째 방법으로는 김박사넷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김박사넷은 석박사를 위한 한 웹사이트로 보이는데요. 메뉴중 하나에는 전문연구요원 업체들이 채용공고를 올릴 수 있는 탭이 있습니다. 해당 탭을 통해서 현재 채용중인 업체를 알 수 있는데요. 여기를 통해서 지원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각 업체가 여기에 무조건 올리지는 않는 터라 많은 업체가 있는 편은 아닙니다. 

2.3 병무청 홈피 산업지원 병역일터에 올리기

다음 방법은 산업지원 병역 일터에 이력서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아래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기업부설 연구소를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를 등록할시에 등록된 업체 기업 인사 담당자들이 직접 열람하여 면접 기회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력서를 등록하였고 몇몇 업체에서는 연락을 주었는데요. 산업지원 병역일터에 직접 올리는것도 한 방법 입니다. 
단점은 나는 서울에 살지만, 경기도권이나 다른 지역 업체도 연락을 할 수 있다 보니 내가 원하지 않는 업체에서 연락이 올 수 있는점이 있습니다. 

2.4 전문연구요원 채용 준비중인 업체 알아보기

이 방법은 위험한 방법이긴 합니다. 전문연구요원 채용 공고를 올린 업체중 몇몇 업체는 아직 배정을 받지 않았지만, 공고를 올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다음 배정시에 배정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서 미리 사람을 모집하는 경우 입니다. 저도 그런 업체에서 면접을 본 경험이 있고, 내년에도 그런 계획이 있는 업체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만에 하나라도 배정이 안되는 경우는 어찌 될지 모르는 방법이긴 하지만 좋은 업체와 컨텍이 가능하다면 이또한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경우 업체가 배정이 안되면 1. 다음 배정 기간을 노리거나, 2. 다른 업체를 알아봐야 합니다. 회사가 배정이 안될시에 회사에서 해줄수 있는게 없는 현실입니다. 따라서 지원자가 적극적으로 해당 업체의 플랜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2.5 업체의 티오 및 배정 현황 알아보기

전문연구요원 편입 요건을 가지고, 배정 명부 상 티오가 있는 회사에 성공적으로 최종 입사를 하여도 내가 편입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문연구요원 티오가 소진된 경우
2. 업체가 병무청에 경고를 받은 경우

중견기업의 업체 배정된 티오 개수만큼 사람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 티오가 소진되면 내년까지 기달려야 합니다. 중소기업은 총괄 배정으로 이론상으로는 업체가 원하는 만큼 뽑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도 만만치 않습니다. 병무청에서는 각 지역별로 총괄 배정 티오를 나눠서 분배 합니다. 따라서 내가 지원한 기간에 지역 티오가 마감될 경우 다른 지역의 티오를 받아야 합니다. 어느 순간에 병무청에서 지역 티오를 풀게되는데요. 그때까지 업체에서 기달려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전문연 사정은 매년 달라지는데요. 총괄배정 업체에 배정된 티오가 소진될 경우 그 업체는 내년까지 기달려야 할 수 있습니다.

업체가 복무규정을 위반하는등의 병무청에 경고를 받은 경우 전문연구요원을 향후 몇년동안 뽑을 수 없게 니다. 이경우는 다른 업체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위의 1,2번과 같이 운이 안좋으면 붙어도 편입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문제점으로는 지원자는 각 업체의 현 상태를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경고를 받았는지, 아니면 지금 남은 티오가 몇개인지는 병무청이나 해당 업체 인사 담당자에게 문의가 꼭 필요 합니다. 들어와서 보니 업체 사정으로 몇달간 공짜 복무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인사 담당자에게 문의 하여도 인사 담당자가 잘 모르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요. 이런 경우를 위해서는 병무청과 크로스 체크가 필요 합니다.

3 서류 코테 면접 등

3.1 서류 작성

티오 등을 확인하셨으면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서류는 개개인의 연구 성과, 프로젝트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잘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회사랑 병행하면서 대학원을 다녔기에 연구보다는 개발자로써의 프로젝트를 많이 하였고 그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3.2 코테 및 과제

코테 및 과제는 일반적인 프로세스에 따릅니다. 어느 회사는 코테를 보는 경우도 있고, 어느회사는 과제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회사는 바로 면접을 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전문연구요원이라 이렇다기 보다는 단순히 전형이 그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3.3 면접

면접도 일반적인 면접 과정을 따르지만, 저같은 경우는 연구원 vs 개발자의 커리어가 가능하다 보니 연구원과 개발자의 면접 과정은 확인히 달랐습니다. 연구원으로써의 면접으로는 어느 랩에서 어느 연구를 진행하였는지 부터 세세하게 물어봅니다. 자신의 연구 분야에 대하여 ppt 발표를 시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개발자로써의 면접으로는 일반 개발자의 면접 프로세스와 완전 일치하며 각종 cs 지식과 프로젝트 경험을 물어보게 됩니다. 

4 합격 및 오퍼

합격 이후에도 여러가지 신경쓸게 많습니다.

4.1 합격 오퍼

합격 오퍼가 왔을 경우 전문연구요원분의 실력에 따라서 연봉의 편차가 심한 편입니다. 3천대부터 시작하여 많이 받게 되는 경우는 1억 이상도 있는 편인데요. 자신의 실력을 잘 감안하여 좋은 회사에 취직하시는것이 필요 합니다. 여러 회사에 붙었을 경우 두 회사중 더 가고싶은 회사가 있을텐데 그 중 차선택의 회사에 카운터 오퍼를 날려보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4.2 입사후 편입

입사 했다고 바로 저절로 편입이 되는건 아닙니다. 회사와 서류를 잘 처리해서 전문연이 편입이 되어야 하는데요. 편입이 된지 알았지만 안되어서 공짜 복무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편입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늘 긴장하셔야 합니다. 복무가 늦게 시작하면 나만 손해보게 되는데요, 아래의 문자를 받는 것이 편입의 완료입니다.


회사에 따라서는 수습기간 3개월을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연이 무슨 수습기간이냐 생각이 드는데요. 이는 편입을 시켜주지 않고 3개월을 그냥 일을 하게한 후 3개월 이후에 편입을 진행하는 경우 입니다. 이 경우는 본인이 적당히 회사와 쇼부를 볼수도 있고, 아니면 좀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려대학교 야간대학원 중간 후기

포켓몬 고 17셀 확인 포고맵 사용 방법

HTTP 오류 500.19 - Internal Server Error 에러 처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