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책 후기

안녕하십니까.

시니어 개발자이다 보니 시스템 설계에 대하여 관심이 생겨서 공부 중에 있습니다.

리서치를 해보니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라는 책을 추천해주신 분이 많은데요.

저도 이번기회에 읽어보았고 간단하게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분산 시스템, 데이터 베이스 관점

데이터 중심이라는 주제에 알맞게 전체적으로 분산 시스템과 데이터 베이스라는 관점에 초점에 되어 있습니다. 
RDB, NOSQL, 데이터베이스 확장 가능성, 고가용성, 병렬 처리 등에 초점이 되어있습니다. 
학부 수준에서 배우는 수준에서 살짝 어려운 수준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련책
더티 쓰기에 대한 내용

설계 보다는 이론에 중심

책 내용이 설계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만 설계하는 방법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설계보다는 이론적으로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문제에 대한 이론, 고민 등에 대하여 다루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2PC라는 개념이 있고, 이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3PC라는게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설계에는 도움되긴 어렵고, 이론적 지식에는 도움이 될수는 있습니다. 

3PC의 도입


깊이가 깊은책

책의 깊이가 상당히 깊은 편입니다. 특정 구조에 대하여 어느 소프트웨어는 어느 구조를 쓰고 다른것은 어떤지가 예시로 작성 되어 있습니다. 실제 코드 단까지는 아니더라도 책을쓴 저자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세밀한 아키텍쳐까지 이해한 수준이라고 생각이 되며 개인적으로는 존경스럽네요. 

실제 디비들의 예시

주니어보다는 시니어에게 추천

제 기억상 이 책을 주니어때 한번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좀 어려웠었고 지금도 살짝 어렵긴 합니다. 그렇지만 책에 나온 몇몇 부분에 대하여는 실무를 하면서 고민을 하게 되니 책이 이해가 가는 부분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카프카를 통한 스트리밍, 분산 시스템을 위한 구현, 데이터를 큐브화 하여 사전에 질의를 위한 데이터 aggregation을 실제로 적용해본 경험이 있고 이러한 경험으로 책을 읽기가 전반적으로 편해졌습니다. 

디비 변경 로그
메시징 큐를 다루고 나면 이해가 쉬워진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려대학교 야간대학원 중간 후기

포켓몬 고 17셀 확인 포고맵 사용 방법

HTTP 오류 500.19 - Internal Server Error 에러 처리법